Ⅰ. 소설과 영화영화와 소설이 동일한 서사장르에 포함될 수 있는 것은 어떤 구조적 맥락에서 두 매체가 가진 구조의 동일성 내지는 유사성을 전제로 할 때 가능하다. 이 같은 매체의 차이 위에 존재하는 어떤 구조를 가정하고 그 구조를 일컬어 서사구조(narrative structure)라 불러왔다. 프랑스의 구조
소설을 탐독하면 그런 일이 현실에도 가능하겠다는 착각이 든다. 이 장에서는 고소설론과작가3공통 ※ 다음 고소설의 유형 가운데 세 유형을 선택하여 그 특징, 의의 등에 관하여 서술하시오.(70점) ① 전기소설 ② 군담소설 ③ 대장편소설 ④애정소설 ⑤세태소설 ⑥판소리계소설 ⑦우화소설에 대해 서
조선 영조 때 유진완이 쓴 「만화집」에 춘향전의 사설이 있는 것으로 보아 이전의 숙종 때부터 존재하였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렇게 오랜 시간 대중의 곁에서 함께 역사를 견뎌와 지금도 우리가 향유하고 있다. 또한 세계로 나아가 일본의 ‘계림정화 춘향전’을 시작으로 영어·프랑스어·
전기소설적 구조를 지니고 있는 점이나, 인향의 죽음과 재생을 이끄는 결연 관계가 나타나는 점, 그리고 인향의 죽음이 누명을 벗기 위해 스스로 선택한 것이라는 점 등에서 <장화홍련전>과 차별성을 가진다. 게다가 다른 계모형 소설에서는 계모의 얼굴을 거의 박색으로 그리는 반면 여기서는 계모를
Ⅰ. 서론
고소설은 김시습의 금오신화를 시발점으로 하여 갑오경장 무렵 신소설이 등장하기까지 조선의 사상과 이데올로기를 반영하면서 인물의 행위를 중심으로 스토리를 전개하는 허구적인 이야기체 문학을 광범위하게 포괄하는 개념인 것이다. 고소설의 형성과 변천 그리고 형태·내용상의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