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소설과 영화영화와 소설이 동일한 서사장르에 포함될 수 있는 것은 어떤 구조적 맥락에서 두 매체가 가진 구조의 동일성 내지는 유사성을 전제로 할 때 가능하다. 이 같은 매체의 차이 위에 존재하는 어떤 구조를 가정하고 그 구조를 일컬어 서사구조(narrative structure)라 불러왔다. 프랑스의 구조
고소설을 그대로 옮긴 것도 있는데, 방각본은 상업적인 목적으로 만들어져서 유통되던 것이었으므로 이윤을 목적으로 하는 출판업자가 만든 구활자본 고소설과는 여러 면에서 긴밀한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딱지본 대중소설들은 평범하고 보편적인 대중독자들을 대상으로 창작되고 유통되었
문학작품을 적극 활용했다. 여러 갈래의 문학작품을 다양하게 게재한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파지하고, 내용에서나 표현에서나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이 가사이다. (조동일, 『한국문학통사4』, 지식산업사, 2003, 277쪽)
, ≪경향신문≫ 천주교회에서 애국계몽운동의 일환으로 발간한 순한글 표기의 신문
. 그는 1920년에 동아일보사 정치부 기자로서 활약하였으며, 그의 문학은『폐허』의 동인으로 시작된다. 처음엔 평론가로 월평을 썼고, 김동인과 논쟁을 벌이기도 했지만 1921년「표본실의 청개구리」를 발표하면서 작가적인 실력을 나타냈다. 그리고 1923년까지「암야」,「제야」,「해바라기」,「만
문학이 개화기 문학이며, 구체적으로는 1894년 갑오경장으로부터 1917년 이광수의 장편 소설 ‘무정’이 등장하기 이전까지의 작품이 주목의 대상이 된다.
5. 개화기 문학의 창작 계층과 문체
1) 창작계층
① 저널리스트 ② 유학생 ③ 일반개화서민계층 ④ 전문시인 ⑤ 이민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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