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는 쉽사리 명료하게 파악할 수 있는 주제와 작품 속에 잠입해 있는 함축적인 주제로 나누어진다. 이광수의 '흙', '심훈의 '상록수' 같은 소설들은 주제를 겉으로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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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소설의 정의
소설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은 끊임없이 제기되어왔으며, 현재에도
인물에 대하여 꾸며 놓은 이야기이다. - R. P. 워런 & C. 브룩스
■소설이란 산문체의 가공적인 이야기에 의한 인생의 해석이다. - A. 벡커
■소설은 인생의 회화이다. - P. 러복크
■소설은 인생의 해석이다. - W. H. 허드슨
위의 여러 정의에 나타나듯이 소설은 우선 '이야기'라는 기본적 요소를 지니
Ⅰ. 소설의 개요
소설 장르의 死滅을 예언하고 주장해온 사람들이 있었다. 그들의 생각이 과연 타당한가의 여부를 따지는 것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문제는 그들이 주장한 대로 현실이라는 상황은 점점 나빠져 가는데도, 소설은 여전히 그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 이유는 예언이 빗
소설에 등장하는 작중 인물들은 현실적 삶에 대한 모순을 부정하고 자연이나 과거의 삶을 지향하여 세계와 조화하려는 특징이 보인다.
그는 이러한 서정 소설의 특징을 나타내기 위해, 시적 서정성에 바탕을 두고 간결하고 시적인 문체와 개성적인 서술 기법을 사용하였다. 이로써 단편소설의 새로
인물을 설정하였다.
(3) 주제에 새로운 시대상을 반영하였다.
(4) 구어체에 가까운 문체를 사용했으며 누구나 알아보기 쉬운 사실적인 문체에 접근하였다.
4. 신소설의 한계
인물의 전형성, 우연성 남발, 일대기적 구성, 권선징악적 요소 등 고대 소설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했다.
5. 신소설의 국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