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애의 형태는, 언제나 연장자와 연하, 주도적 역할과 수동적 역할 등과 같은 상하 위계가 명확한 관계로 이어진 것으로 보아 남성성과 여성성이라는 대비되는 젠더적 가치를 표현하면서 남성성이라는 젠더적 정체성을 확인하거나 강화하는 중요한 사회적 역할을 담당하였다. 15세기 초에 강력한 반소
소수자 운동의 성격을 엿보고자 한다. (많은 소수자 운동 중에서 ‘레즈비언 인권 운동’을 택한 이유는 레즈비언이라는 이름은 근대적 가부장적 아래의 남성 중심성과, 이성애 제도로부터 동시에 이중적, 다중적 억압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생물학적 사회적 남성으로 여겨지는 게이와 레즈
여성’을 지키기 위한 수단
성매매를 개인차원의 도덕적 문제로 봄
→ 남성 이데올로기의 지배와 확대 기능
→ 성매매여성들을 통제 억압;
시민사회로부터의 완전한 배제와 통제로서 집결지화
→ 성매매여성의 신체는 자본주의가 필요로 하는 노동력
∴ 근대 시민사회의 모순
소수자의 개념
사회와 국가의 권리
국제적 협력의 중요성
20세기~
제1세대 인권이라 불리는 시민·정치적 권리의 제창은 시민계급에 의해 주도되었다. 시민·정치적 권리는, 이념적으로 18세기 계몽주의와 사회계약론에 기반을 두었고 정치적으로는 미국의 독립전쟁과 프랑스 혁명 등에 그 뿌리를 두고 있었다. 이
여성의 수가 많다. 그렇지만 여성은 소수자로 분류된다. 식민지에서 인구가 많은 토착민은 인구가 적은 식민 통치자에게 차별과 착취를 당하는 소수자다. 이렇게 볼 때 소수자임을 결정하는 기준은 수의 많고 적음이 아니라 편견과 차별의 여부에 달렸다고 할 수 있다.
흔히 우리는 소수자를 사회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