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악부, 경기체가, 시조, 가사’ 등이다.
본고에서는 고려후기에 활발히 향유된 속악과 신흥사대부가 새로이 내놓은 ‘소악부, 시조, 가사’에서 공통적으로 고려 후기의 시가 문학이 지향하는 새로운 방향이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 우선 무신란을 기점으로 그 이전의 문학
고려시대 가요의 주요한 몫을 차지하는 특정한 장르 명칭으로 통용된다. 본조는 ‘속요’의 속된 면모 이외에 가지는 시가사적 의의를 밝히기 위해 속요의 명칭, 담당층, 작품 등을 살펴보고 아울러 속요와 관련이 깊은 소악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고려속요
1. 고려속요의 범주
속
1. 속악가사의 성격
<고려사> 악지(樂志)에 소개되어있는 고려의 악은, 국가에서 관장하며 궁중에서 전승하는 것만 거기 포함되어 있다는 점과 악은 음악 자체만이 아니고 춤ㆍ놀이ㆍ말로 된 노래 등을 두루 포괄하는 복합체라는 두 가지 점에서 예사 음악과 다르다. 중세의 지배체제를 장식하는 국
배경 즉, 「쌍화점」의 기원을 살펴보고 시상구조를 분석해 시상구조의 어떠한 측면이 「쌍화점」이 몇 백 년에 걸쳐 오랫동안 향유할 수 있었는지, 무엇이 독자들에게 호소력 있게 다가갔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각 연마다 등장하는 소재들의 변화에 주목하여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