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후기 민족주의와 새로운 노래문학의 방향

 1  고려 후기 민족주의와 새로운 노래문학의 방향-1
 2  고려 후기 민족주의와 새로운 노래문학의 방향-2
 3  고려 후기 민족주의와 새로운 노래문학의 방향-3
 4  고려 후기 민족주의와 새로운 노래문학의 방향-4
 5  고려 후기 민족주의와 새로운 노래문학의 방향-5
 6  고려 후기 민족주의와 새로운 노래문학의 방향-6
 7  고려 후기 민족주의와 새로운 노래문학의 방향-7
 8  고려 후기 민족주의와 새로운 노래문학의 방향-8
 9  고려 후기 민족주의와 새로운 노래문학의 방향-9
 10  고려 후기 민족주의와 새로운 노래문학의 방향-10
 11  고려 후기 민족주의와 새로운 노래문학의 방향-11
 12  고려 후기 민족주의와 새로운 노래문학의 방향-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려 후기 민족주의와 새로운 노래문학의 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무신란/몽고란 이전의 고려문학

3. 고려 후기 새로운 시가문학의 방향
1) 속악
2) 소악부
3) 시조
4) 가사

4.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 고려사회의 전환기 – 무신란, 몽고란
* 권문세족 – 고려후기의 지배세력 무신란/몽고란 이후 상층문화 재건능력 無
* 고려 후기 지배세력의 변화 – 문벌귀족 → 신흥사대부
* 신흥사대부 – 새로운 문학계층, 현실을 새롭게 인식하며 민중의 삶에 대해서 깊은 관심을 가진 ‘주체적 문학의 등장’ 지배체제 정비의 이념 마련
* 고려 후기 노래문학(속악, 소악부, 시조, 가사)의 새로운 방향..?

2. 무신란/몽고란 이전의 고려문학
2-1. 문학담당층의 연속

* 고려전기의 지배층
① 서라벌의 전통을 이은 문신귀족(6두품 출신)
② 신라 말 지방호족(고려 건국, 귀족신분)

* 특징
① 신라문화 계승
② 문학 담당층 변화無, 장르변화 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