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화점」을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쌍화점」의 창작배경 즉, 「쌍화점」의 기원을 살펴보고 시상구조를 분석해 시상구조의 어떠한 측면이 「쌍화점」이 몇 백 년에 걸쳐 오랫동안 향유할 수 있었는지, 무엇이 독자들에게 호소력 있게 다가갔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각 연
쌍화점』과『만전춘별사』, 이 두 작품의 공통적인 요소를 찾아내 그와 관련된 현대적 의미를 다루고자 한 것이었다. 그러나 두 작품을 함께 두고 생각하다보니, ‘남녀상열지사’의 작품이라는 고착된 해석의 틀과 기존에 이루어져왔던 전형적인 의미 분석에서 크게 벗어나기가 어려웠던 것이 사실
보고서 그녀를 바둑에 걸어서 그녀의 남편과 바둑을 두어 거짓으로 이기지 않고 물건을 갑절로 치러주었다. 그녀의 남편은 이롭다고 생각하고 아내를 걸었다. 두강은 단번에 이겨서 배에다 싣고 가버렸다. 그 남편은 한에 차서 이 노래를 지었다.…(후략)…
의 전편이라고 추정하였다. 하지만 <가시리>
보고서에도 아동, 노인,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의 권리부분에 여성인권 편을 넣고 있다. 여성을 아동, 노인 등 본질적인 약자와 같은 장에서 다루는 것은 재고되어야 한다. 여성에게도 기본권 보호가 필요한 것이지만, 아동, 노인 등 타부문과 다른 측면이 있으므로 이는 실질적 평등을 이루기 위한 보호
쌍화점(雙花店)>은 그 동안 많은 학자들에 의하여 연구되었으나 그 제작연대와 작자에서부터 내용분석에 이르기까지 여러 이견이 분분할 뿐 어떤 구심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본 보고서를 통해 쌍화점을 해석해보고 해석의 여러 가지 관점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쌍화점에 조금이나마 가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