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축척을 하여 신분을 상승시키는 등의 방법으로 양반지배층과 같이 조세 부담에서 빠져나갔다. 반면 상품화폐경제가 발전하면서 봉건지배층의 사치욕구는 더 커졌고 국가의 재정 지출은 더욱 늘어났다. 이 때문에 조선후기의 국가재정은 만성적인 위기에 놓여 있었고 그것은 또 지방관청의 재정
부의 축척을 하여 신분을 상승시키는 등의 방법으로 양반지배층과 같이 조세 부담에서 빠져나갔다. 반면 상품화폐경제가 발전하면서 봉건지배층의 사치욕구는 더 커졌고 국가의 재정 지출은 더욱 늘어났다. 이 때문에 조선후기의 국가재정은 만성적인 위기에 놓여 있었고 그것은 또 지방관청의 재정
고려가요
형성(形成)은 고대로 부터 내려온 민요(民謠)에서 형성된 것으로, 구전(口傳)되어 오다가 훈민정음(訓民正音) 창제 이후 조선 성종대에 이르러 문자로 정착되기 시작했다. 향가(鄕歌)가 쇠퇴하면서 귀족층의 한문학(漢文學)이 고려의 문단을 이끌어 가게 되자, 이와 상대적으로 평민층에서 새
(속악, 소악부, 시조, 가사)의 새로운 방향..?
2. 무신란/몽고란 이전의 고려문학
2-1. 문학담당층의 연속
* 고려전기의 지배층
① 서라벌의 전통을 이은 문신귀족(6두품 출신)
② 신라 말 지방호족(고려 건국, 귀족신분)
* 특징
① 신라문화 계승
② 문학 담당층 변화無, 장르변화 無
배경 즉, 「쌍화점」의 기원을 살펴보고 시상구조를 분석해 시상구조의 어떠한 측면이 「쌍화점」이 몇 백 년에 걸쳐 오랫동안 향유할 수 있었는지, 무엇이 독자들에게 호소력 있게 다가갔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각 연마다 등장하는 소재들의 변화에 주목하여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