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문학(俗文學)” 이라고 하였다. 이 속문학, 즉 서민문학은 도시의 유성과 상공업의 발전으로 형성된 일반 서민층을 대상으로 새로이 형성된 서민문화였다고 할 수 있다.
4. 송대의 소설
(1) 화본소설의 발전
송대 소설의 특징은 문언(文言)으로 쓰여진 지괴(志怪)나 전기(傳奇)(;이것은 唐 소설의 특징임
서민들 손에 쉽게 접하게 함.
-서민문학이 대두하게 됨
-白話체로 쓰여진 서민문학 작품이 대량으로 출현
-대중의 오락 위주의 희곡이 발달
4. 속문학
-대중을 상대로 이야기와 노래를 섞어서 공연한 講昌등은 글을 잘 모르는 서민층을 상대로 白話문으로 쓰여졌기 때문에 이를 ‘俗文學’ 이라고 함.
속문학보다도 떨어지는 문학의 작가라고 불러짐으로 만족할 사람은 없을 것”이지만, “이수일과 심순애보다 훌륭한 전형적 인물을 창조한 사람이 누구이냐고 불러볼 때 ‘내다!’고 직답할 사람이 누구일지 나는 심히 의심스럽다” 『문학의 논리』, 학예사, 1940, 31~32쪽.
고 한 기록을 보면 일반 대중
속문학 형태를 띠면서 현실 비판과 풍자, 폭로와 반항을 주제로 한 잡극과 산곡의 성행을 가져오게 되었다. 원대 문학은 북방 이민족인 몽골족이 한족의 문화와 문학을 천시했기 때문에 자연히 전통문학은 쇠퇴의 길을 걸었다. 반면에 민간문학의 성격이 짙은 희곡과 통속소설은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
2020-1학기 중국문학개론 종합시험범위와 유형
1. 시경과 초사의 비교 (남방문학과 북방문학)
시경은 춘추시대 황하유역의 북방문학으로 작가는 평민층이며, 내용이 현실적·사실적이다.
형식은 4언 단시가 많으며, 부, 비, 흥 등의 수사기법을 사용했다. 시경의 풍격은 북방의 호방한 기질과 민간 문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