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송렴이 쓴 글들이라고 한다. 그는 유가 윤리를 존중하고 주원장의 은덕을 칭송하는 글을 많이 써 대각체(臺閣體)의 선구자(先驅者)라고 할 수 있겠다. 고계는 한대(漢代)에서 송대(宋代)에 이르는 모든 옛 시의 형식과 정신을 본받고 따르고자 하였다. 의고주의 경향의 싹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1)훈고학
훈고학의 발전배경: 진(秦) 시황제(始皇帝)의 분서갱유(焚書坑儒) 사건과, 한초(漢楚)의 흥망, 그리고 진(秦)에서 한초(漢初)에 걸쳐 한자(漢字)의 일대 변혁이 있어 짧은 기간 동안 학문적 단절이 있었다. 그래서 한나라 이전의 서적을 읽는데 어려움을 느끼게 되었다. 한나라 때는 유교가 가장
발생과 특징 초사
《초사》(楚辭)는 중국의 고전 시가 작품집이다. 《시경》과 함께 중국 고전문학의 큰 기둥이다. 초나라 방언으로 쓰였으며, 전한 때에 유향(劉向)이 편집하였다. 굴원의 시와 그를 추모하는 내용을 담은 시로 구성되어 있다
초사의 번성 지역
초사(楚辭)는 북방 문학을 대표하는 시
우리가 중국인을 만나면서 느끼는 장벽은 문화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문화의 장벽은 언어 소통의 장애와 함께 그 나라 사람들의 사고방식, 행동 양식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중국인들의 사고와 행동을 이해하려면 그들의 문화를 이해해야 한다.
중국문화의 뚜렷한 특징은
산대(山臺)놀이.나희(儺戱).노오(能)이다. 후자는 각각 세 나라의 대표적인 가면극이다.
중국에서는 나례에서 연행되던 산악 계통의 놀이들이 발전해 송대(宋代) 특히 남송(南宋)시대에 가면극인 나희(儺戱)가 성립되었다. 나희 가면극은 현재도 귀주성과 운남성 등의 여러 지방에서 전승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