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속악가사의 성격
<고려사> 악지(樂志)에 소개되어있는 고려의 악은, 국가에서 관장하며 궁중에서 전승하는 것만 거기 포함되어 있다는 점과 악은 음악 자체만이 아니고 춤ㆍ놀이ㆍ말로 된 노래 등을 두루 포괄하는 복합체라는 두 가지 점에서 예사 음악과 다르다. 중세의 지배체제를 장식하는 국
신라 시대 말에서 고려 시대로 이행기의 나라상황은 매우 혼란스러웠다. 국가의 수탈이 심해지면서 통치력이 약화되고 항거하는 세력이 도처에 나타나기 시작했다. 두각을 나타냈던 반란세력 지도자들 중에서 견훤과 궁예가 위세를 떨치며 백제와 고구려를 재흥한다고 나섰다. 후삼국시대가 시작되고
속악이 집단적이고 공식적인 가치를 지향하는 의미로도 많이 활용되었지만 조선조에는 주로 개인적인 유흥, 감정의 표출을 위해 활용된 것으로 해석된다. 이와같은 현상은 두 왕조의 정치 구도와 무관하지 않은데, 고려시대는 왕권을 정점으로 하는 중앙통치보다는 재지 지방세력이나 공신,부원 세력
(속악, 소악부, 시조, 가사)의 새로운 방향..?
2. 무신란/몽고란 이전의 고려문학
2-1. 문학담당층의 연속
* 고려전기의 지배층
① 서라벌의 전통을 이은 문신귀족(6두품 출신)
② 신라 말 지방호족(고려 건국, 귀족신분)
* 특징
① 신라문화 계승
② 문학 담당층 변화無, 장르변화 無
憑虛 현진건(玄鎭健)은 우리나라 근대문학의 초창기에 해당되는 1920년대 초반 『백조』파의 일원으로 등단한 이후 처녀작 『희생화』로부터 장편『무영탑』에 이르기까지 20여편의 단편과 장편소설 6편, 그리고 약간의 수필 및 비평문 등 그리 많지 않은 작품을 남겼다. 하지만 그의 문학이 우리 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