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고려시대 문학의 개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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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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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려전기 문학
1.1. 창업과 쟁패의 신화적 표현
1.2. 향가의 전통과 그 행방
1.3. 불교 문학의 방향 모색
1.4. 설화와 역사 사이
1.5. 고려전기 귀족 문화의 결산

2. 고려후기 문학
2.1. 무신란, 몽고란과 문학
2.2. 비평의식의 성립
2.3. 불교문학의 새로운 경지
2.4. 민족사 재인식의 시대
2.5. 사람의 일생 서술방법
2.6. 속악가사와 소악부의 세계
2.7. 설화, 무가, 연극의 양상
2.8. 경기체가, 시조, 가사의 형성
2.9. 사대부문학의 방향과 문제의식

본문내용
신라 시대 말에서 고려 시대로 이행기의 나라상황은 매우 혼란스러웠다. 국가의 수탈이 심해지면서 통치력이 약화되고 항거하는 세력이 도처에 나타나기 시작했다. 두각을 나타냈던 반란세력 지도자들 중에서 견훤과 궁예가 위세를 떨치며 백제와 고구려를 재흥한다고 나섰다. 후삼국시대가 시작되고, 936년에 왕건의 고려에 의한 재통일이 이루어지기까지 반세기 동안 치열한 내전이 벌어졌다. 이렇게 혼란한 시기일수록 질서를 창조하는 역량이 요구되었다. 반란세력의 우두머리에게 필요한 것은 한문학이나 유학만이 아니고 건국신화 또한 긴요한 구실을 했다. 나라를 세우기 위해서 민중영웅의 전설을 건국신화로 발전시켜 건국의 유래의 정당성을 입증할 필요가 있었다. 하지만 이미 신화시대는 아니기 때문에 신화적 질서를 내세워도 민중들에게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견훤을 주인공으로 한 이야기는 네 가지 형태로 전하는데 공통적인 내용은 견훤이 미천한 처지에서 태어난 비범한 인물이라는 것이다. 이 이중성은 견훤을 영웅으로 부각시키는데 핵심적인 구실을 한다. 견훤을 주인공으로 한 후백제 건국신화는 미완성이다. 이야기가 단편적인 것들에 그치고 하나로 모아지지 않았으며 통치이념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궁예는 어렸을 적 시련을 투쟁으로 극복하고 승리자가 되었다. 군주가 된 궁예는 이 세상에 내려온 미륵불이라 자처하고 아들을 보살이라고 선전했다. 궁예의 생애 이야기는 고대 건국신화의 전례와 일치한다. 하지만 궁예는 신화를 쉽사리 인정하지 않으려는 시대에 이르렀다는 사실을 무시한 것이다. 결국 중세의 위기를 고대로 돌아가 해결하는 방안을 완벽하게 마련하려고 하다가 실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