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의 조합으로 이루어진다.
음이 같은 것을 차용하는 것(가차): 예‘족하다’를 의미하는 zu를 표기하는 글자‘足’를 ‘다리’를 나타내는 글자로 빌려쓴다. [다리도 zu라고 발음하므로]
2.2 한자의 변천과정과 특징
한자는 갑골문▶금문▶전서▶예서▶해서▶행서▶초서의 순서로 발전한다.
Ⅰ. 개요
가사는 인간이 겪은 삶의 모습과 이념을 읊은 것이기에 그 내용이 너무나 다양할 뿐만 아니라 한 작품 안에서도 복합적인 경험을 읊은 것도 많다. 그래서 내용에 따라 작품을 분류한다는 것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다. 지금까지 학계에서 가사를 내용별로 분류한 것을 보면 적게는 3종류로
판본의 텍스트가 남아있어 어떤 것이 원본인지 판별하기 어렵고 종류가 많고 그 편수와 저자가 달라서 내용상의 차이도 있다.
1.2. 판본
시대적으로 가정연간(1522 ~1566년)에는 100회본이 출판되었고, 만력제시기(1573~ 1619년)에 이르러 110회본 115회본 120회본 등의 많은 판본이 간행되었다.
오늘날 여러
제 1강. 고소설
1. 고소설의 흐름
① 소설의 바탕, 근원 : 이야기 (설화)
② 내용에 따라 신화계․전설계․민담계 이야기로 구분
③ 신화계 이야기에서 출발해 자아와 세계와의 갈등을 통해 자아 승리 → 민담계 이야기
④ 민담계 이야기는 소설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줌.
2. 고소설의 발
시조를 읽는 방법
① 시조의 형태를 알아본다 : 시조는 3장 형식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3장 3줄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고, 6줄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각 장의 구(句)를 2구씩 한 줄로 하여 6줄로 벌여 놓아도 형식은 평시조이다. 또 같은 평시조라도 어느 구가 몇 자씩 더 늘거나 줄 수도 있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