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의 인문과 자연을 아우르는 경관시에 주목하게 되었다. 본고에서 경관시는 어떤 경물을 8경시의 작은 표제어처럼 형상화한 연작시를 가리킨다.
대전경관시의 전통을 수립한 개척자로는 송담송남수(宋楠壽, 1537-1626)를 들 수 있는데, 그는 대전에서 태어나서 대전의 지리적 아름다움을 글로 남겼
● 다음의 표현이 나타나는 부분을 찾아 적어 보자.
사실보다 지나치게
불려서 표현한 부분
매명하에 한 섬 밥 못 먹것느냐?
같은 말을 반복하여
표현한 부분
흥부가 밥 먹는다. 흥부가 밥을 먹는다. 뚝, 딱, 뚝, 딱, 뚝딱, 뚝딱, 뚝딱, 뚝딱, 뭉쳐 가지고, 올라가거라. 딱. 흥부가 밥 먹는다. 뚝딱, 뚝
방법」이라고 정의하여 시조가 본질적으로 운율에 의하여 창작되는 문학이라고 하였는데 이는「詩는 美의 韻律的 創造」라고 한 포우(Poe)의 정의와 그 견해를 같이하고 있다.
시를 형식과 내용면에서 본 것은 주로 19세기 낭만파 시인들과 비평가들이지만 시조의 정의 방법 또한 대동소이하다.
대전』(1469년), 『삼국사절요』(1476년), 『동문선』(1478년), 『동국여지승람』(1481년) 등이 그의 손을 거쳐 완성되었다.(김기림, 「서거정 記文과 그 의미」,2002.)
관찬서 이외에도 그는 동인시화(東人詩話), 태평한화골계전(太平閑話滑稽傳), 필원잡기(筆苑雜記)와 같은 개인문집을 남기는 등 생전에 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