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감시와 통제를 풀지 않았기 때문에 창작의 폭이 자유롭지 못했다.
명초의 문단을 주도했던 대표적인 작가로는 유기(劉基), 송렴(宋濂), 고계(高啓)를 댈 수 있다. 유기는 어려서부터 총명하고 책읽기를 좋아하여 천문·기상·역법·군사 등의 분야에 정통하였다. 시풍은 질박하고 웅장했으며 산문
그들의 글이 가진 이러한 성향들은 반체제적 성향으로 인식되어 지배계층들의 공격을 받게 된다.
기존의 조선의 고문 고문은 중당(中唐)시대의 한유와 유종원이 제창하였다. 육조(六朝) 이래 그때까지 유행하던 변려문(騈儷文)은 기교를 중시한 나머지 허식에 흘러 내용이 허술하므로, 《맹자》, 《
Ⅰ. 청(淸)(서기 1644년~1911년)의 역사 발전 과정
청나라는 만주족이 핵심이 되어 건립한 중국 최후의 봉건 왕조다. 서기 1616년, 누르하치는 건주여진(建州女眞)의 각 부족을 정복하고 후금 정권을 건립한 후 쇠퇴한 명 왕조를 향하여 공개적으로 도전장을 내밀었다. 1644년, 청의 군대는 중원으로 들어
명대 사람들은 흔히 <남희(南戱)>를 이속(俚俗)하다 하여 매우 경시하고, 청대(淸代)에 이르러서는 마침내 송대(宋代)에 희문이 있었다는 사실 조차도 잊어버리는 지경에 이르렀기에, 송(宋) 희문(戱文)중 완전한 작품이 하나도 전해지지 않았던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일 것이다. 또한, 전기(傳奇)의 성행
명대의 대표적인 금서(禁書)로는 《수호전(水滸傳)》과 《금병매(金甁梅)》를 들 수 있다. 《수호전》은 ‘관이 압박하면 민이 반항한다’는 민중의 의지와 희망이 반영되고 도둑질을 가르치는 저술이라 하여 오랫동안 금서로 묶여왔으며, 《금병매》는 노골적으로 성을 묘사한 외설문학의 대표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