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명시대 사상1 - 한유와 이고의 성론
◎ 한유
송명 도학파의 진정한 선구적 인물로 한유를 든다. 한유는 대종 대력 3년(768)에 태어나서 목종 장경 4년(824)에 죽은 당대의 저명한 문학가이자 철학자이다. 그는 불교를 배척하고 불교와 도가의 인성론에 반대하여 오로지 유학의 존숭만을 주창하였다.
1. 송명 성리학
송명리학은 이론과 실천의 측면에서 서로 다른 몇 학파로 구분된다. 하지만 다른 학파의 학자들을 통틀어서 송명 리학자로 부르는 까닭은, 그들이 일정한 성질과 특징을 공유했으며, 공통적으로 그 시대의 민족 정신을 담당하고 제현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징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
1. 중국유학의 연원과 전개
-고대 유교문화의 태동과 형성
유교문화는 고대 중국의 하․은․주 라는 삼대문화를 기반으로 형성되었다. 삼대문화 이전에도 요임금을 대표로 하는 당 왕조와 순임금을 대표로 하는 우 왕조가 존재했었다는 사실이 『서경書經』에 기록되어 있다. 요와 순은 고대
(1) 서론
서원의 기원은 중국 당(618~907) 말기부터 찾을 수 있지만 정제화(定制化)된 것은 송(960∼1279)에 들어와서이며, 특히 주자(1130~1200)가 백록동서원(白鹿洞書院)을 열고 도학연마의 도장으로 보급한 이래 남송·원·명(1368∼1644)을 거치면서 성행하게 되었다. 역사적으로 보면 이학과 서원은 같이 흥
1) 민중불교의 대명사, 백련교와 백운교
5대 10국 이후에는 불교가 몰락하였다고 볼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불교가 민중과 가장 긴밀하게 밀착되었던 시기라고도 볼 수 있다. 선불교는 번쇄하고 비현실적인 논리에 문제를 제기하고 출발하였으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그 자신 역시 비현실적이고 관념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