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서와 같이 통치철학이 되기도 했다. 이외에도 도가철학은 도교의 종교철학체계 수립과 불교의 사상발전에 기여했다. 한대나 위진남북조 시기의 불교는 종종 도가사상을 원용해 인도의 불경을 해석하기도 했다. 양진(兩晉) 시기의 불교인 반야학(般若學)은 도 (玄學)․불 결합의 산물이다.
중국권에 의해서도 배척할 수 없는 힘으로 남아 불교 신앙의 자유를 인정받고 있다.
2. 도교(道敎)
황제(黃帝)와 노자(老子)를 교조로 삼은 중국의 토착종교로, 노자와 장자(莊子)를 중심으로 한 도가(道家)사상과 구별된다. 도교는 후한(後漢)시대에 패국(沛國)의 풍읍(豊邑)에서 태어난 장도릉(張道陵)
중국철학 (中國哲學)
1. 설명
중국지역에서 중국인에 의하여 생성·발전된 사상. 유럽이나 인도의 사상과는 다른 오랜 발상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사상과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면서도 독자적인 발전을 거듭해 왔다.
2. 특색
중국사상의 특색으로는 다음과 같은 점을 들 수 있다. 첫째, 현실생활에
Ⅰ. 서 론
한 나라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소스코드(source cord)는 문화의 정의만큼이나 다양하지만 본 글에서는 중국문화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이해을 위해 문화의 한 형태로서 중국의 음식문화를 고찰함으로써 음식문화 속에 어우러진 중국인의 사상과 관념, 종교, 생활방식 등을 분석
종교적 사유방식보다는 자연의 변화현상에 순응하며 살아가는 소박한 삶의 모습과 신분적 차별이 구체화되지 않고 평등하며 이념의 과잉에 물들지 않은 소박한 사유방식을 말할 수 있다. 둘째, 은 대의 상황에 대해서 자연에 대한 소박한 이해보다 귀신을 섬기고 조상을 숭배하는 종교적 사유방식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