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민중구원의 실천은 오늘날 중국권에 의해서도 배척할 수 없는 힘으로 남아 불교 신앙의 자유를 인정받고 있다.
2. 도교(道敎)
황제(黃帝)와 노자(老子)를 교조로 삼은 중국의 토착종교로, 노자와 장자(莊子)를 중심으로 한 도가(道家)사상과 구별된다. 도교는 후한(後漢)시대에 패국(沛國)의 풍읍
중국의 문물제도를 완비(정전제)
- 문자 -> 에문화의 발전
4.요순
- 요는 순에게 왕위를 선양함
- 전곤의 괘를 법칙을 잘 게승하여 하늘에 순응하는 덕을 실현, 하늘을 공경
- 경천사상->중화사상->예문화
- 중용
제1장 공자의 윤리사상
1.공자의 전기
- 현실의 삶을 어떻게 잘 사는가의 문제
2.인
종교적 신비사상이 사회의 저류로서 민심지배
3) 역사철학이 가장 발달한 시기
4) 유교의 관학화, 오경에 대한 훈고해석인 경학 성립, 경금고문학 논쟁
5) 전한말 왕망의 국가사회주의적 정치변혁, 유교의 복고와 혁신
6) 후한의 왕충의 출현과 말기 도교의 발생
2. 유교 정치․사회사상의 확립
중국철학 (中國哲學)
1. 설명
중국지역에서 중국인에 의하여 생성·발전된 사상. 유럽이나 인도의 사상과는 다른 오랜 발상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사상과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면서도 독자적인 발전을 거듭해 왔다.
2. 특색
중국사상의 특색으로는 다음과 같은 점을 들 수 있다. 첫째, 현실생활에
불교가 중국인의 생활․사상의 모든 면에 영향을 끼쳤다고 할 때, 과연 모두 같은 방법으로 또한 동등한 정도로 그들에게 영향을 미쳤을까? 분명 그렇지 않다. 왜냐하면 우리는 예술․문학․철학, 그리고 다른 문명의 전통들이 각기 독특한 양식 속에서 성장하는 경향이 있음을 잘 알기 때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