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和安仁壽歌)> 등이 있으며, 현실비판을 묘사한 작품으로는 <용사음>이 있다.
그 중에서, <도산가 陶山歌>와 같이 난을 피하여 산중에 은거함을 노래한 강호가사를 남긴 고응척과 <탄궁가 嘆窮歌>와 같이 곤궁한 선비의 생활상을 실제적으로 드러내는 작품을 남긴 정훈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현실적 삶에 직접적인 관련을 맺고 있어, 그들이 바라보는 대상에 대한 인식과 태도가 함께 어우러져 조화를 이루고 있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다른 시가장르에서 ‘강호’를 예찬하는 작품을 찾을 수 있으나, 작품 속 미의식의 표현에서는 단연 강호가사가 압도적이다. 때문에 ‘강호가사’는
현실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싹트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양란기 이후, 즉 16․17세기 이후 사대부가사의 성격 규명이 필요하게 되었다. ‘16․17세기’라는 시대적 상황, ‘사대부’라는 계급적 의미와 ‘가사’라는 문학의 장르, 그 각각의 측면에서 가사의 성격규명을 한 후, 양란기 문인을
바로 세우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시조를 창작했다.
이러한 사실에 유의하여 향촌에서 대부분의 삶을 보낸 사족들의 시조창작과 향유양상을 살피고, 이전시기의 시조 및 서울에 거주하는 사족들과의 차이를 규명하여 향촌사족들의 시조의 특성과 시조사 전체에 지니는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에 들어서게 됨.
각계각층의 기록과 증언 등을 통한 문학사의 새로운 단계.
새로운 표현방식이 나타나고 상하층의 간격이 좁아짐.
국가 공식 기록
<선조실록>
선조의 의주 피난 내력
정탁 <용사일기>
김용 <호종일기>
박동량 <기재사초>
전란의 경과와 교훈
조경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