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가사는 대상-자연에 대한 예찬-에 대한 인식이 잘 구현되어 있어 조선조 대표 문학이라 평가할 수 있는데, 이는 강호가사의 배경이 되는 강호자연이 사대부 시인이 미적체험을 하는 곳인 동시에 그 공간은 사대부의 정신적, 현실적 삶에 직접적인 관련을 맺고 있어, 그들이 바라보는 대상에 대한 인
자연발생적인 노래ꡓ 등이 그것들이다. ①은 현재 신화의 형태로 잔존해 있거나 서사문학으로 발전되어 갔으니 이 글에서 더 거론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②는 상당부분 ①과 같은 양상을 보이거나 ③의 일부로 흡수되어 그것과 함께 근대 이전의 이른바 고전시가로 전개되어 나온 부분이다. ①이
현실을 반영하는 것으로 정치현실이란 세속적인 성격이 짙다. 그러한 배경 속에서 송강은 여행을 한 것이었고 결국은 다시 정치에 열중하여 태평성대를 이루려는 이상을 임금에 대한 충성심과 함께 자신의 정치적 입지의 활력소의 역할을 한 것이다.
➁ 자연 경관의 묘사
『관동별곡』
사대부들이 시조의 발생에 관여한 주요 작가층이었을 가능성을 검토함으로써 시조학계 전반에 걸쳐 상당한 지지를 얻고 있는 실정이다. 최동원, 앞의 책.
그러나 18세기 이후에 집중적으로 편찬된 가집이 보여주고 있는 일부 기명 작가에 대해서만 자의적으로 신빙성을 부여하고 있는 것은 이 주장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