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대의 사료를 일별해 보면 文帝기와 煬帝기에 걸쳐 일관되게 세역이 경감되었고 태평성세로 일컬어지는 정관기의 세역에 비해서도 크게 무거운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혹한 수탈의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어렵다. 여기서는 농민들의 격렬한 저항을 불러 일으킨 가혹한 수탈은 법령상의 세역량은
수대(隋代)의 윤리사상
수(隋)나라는 문제가 천하통일을 한 때부터 시작하여 겨우 36년만에 망하고 말았다. 이처럼 그 치세의 기간이 짧았기 때문에 학술 및 사상적으로도 별로 관찰할 만한 것이 없다. 순수문학의 방면에서는 여러 주목할 만한 저서와 작자가 있지만, 윤리사상의 측면에선 겨우 문중자(
우리가 연구하고자 하는 시인은 미당 서정주이다. 서정주가 위대한 시인이라는 사실은 중학교에서 국어 수업만 들어도 알게 되고, 전 국민에게 가장 좋아하는 시인을 꼽으라면 언제나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이가 바로 서정주이다. 현대시를 공부하다 보면, 위대한 시인 다 모아도 서정주 한 명만 못하
미당, 그는 누 구 인 가
『자화상』 (1941, 제 1시집 “화사집”)
애비는 종이었다. 밤이기퍼도 오지않었다.
파뿌리같이 늙은 할머니와 대추꽃이 한주 서 있을 뿐이었다.
어매는 달을 두고 풋살구가 꼭 하나만 먹고싶다 하였으나…흙으로 바람벽한 호롱불 밑에
손톱이 깜한 에미의 아들.
갑오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