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이 존재한 당시의 사회적인 시각 자체가 여성의 자율성을 허용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었고 또한 그 속에 갇힌 존재로써 주어진 삶에 대해 수동적으로 반응해야한다는 의식이 내재되어 있는, 스스로 자신의 삶을 결정할 수 없는 것이 여성의 삶이라는 인식이 팽배했다. 이러한 현실에서 깨어나 자
인물들의 반응은 직접적으로 표출 되지 못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당사자인 여성이나 남성이 혼전성관계를 가진 사실을 아무리 가까운 사이라 해도 주변 인물들에게 쉬쉬하는 경향을 보였기 때문이라고 보여 진다. 그리고 그 사실을 주변 인물들이 알게 되었을 경우에는 남녀 어느 쪽이든 간에 어쨌든
주인공
죽는 장면이 나오지 않는다.
연산
< 이(爾) >
< 왕의 남자 >
공통점
당시 최고의 권력자
공길을 아끼고 곁에 두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차이점
놀이판에서의 수동적 관객
놀이에 직접 개입하여 흐름을 바꾸는 능동적 인물
놀이에 직접적으로 반응하여 직접 처단을 자행하는 인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소설의 주제나 갈등 양상을 토대로 이를 창의적으로 수용하여 능동적인 감상이 될 수 있게끔 하였다. 발표 시간에 한계가 있으므로 실질적인 모둠활동의 효과적인 수행을 위해 여섯 모둠의 발표 시간을 3분 이내로 제한하였으며, 활동의 기본 방향을 제시해 주었다.
Ⅴ.
수동적이다. 화면은 세밀한 정보로 가득 차 있어 따로 해석할 필요가 없다. 또한 영화는 인물의 심리묘사나 감정 상태를 표현하기 위해 클로즈업과 편집 같은 표현기법을 활용해 의도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지만, 연극은 오직 배우의 표현력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연극의 미학은 인간이 중심이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