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영문] 영화 야연과 연극 햄릿의 비교 분석

 1  [영어영문] 영화 야연과 연극 햄릿의 비교 분석-1
 2  [영어영문] 영화 야연과 연극 햄릿의 비교 분석-2
 3  [영어영문] 영화 야연과 연극 햄릿의 비교 분석-3
 4  [영어영문] 영화 야연과 연극 햄릿의 비교 분석-4
 5  [영어영문] 영화 야연과 연극 햄릿의 비교 분석-5
 6  [영어영문] 영화 야연과 연극 햄릿의 비교 분석-6
 7  [영어영문] 영화 야연과 연극 햄릿의 비교 분석-7
 8  [영어영문] 영화 야연과 연극 햄릿의 비교 분석-8
 9  [영어영문] 영화 야연과 연극 햄릿의 비교 분석-9
 10  [영어영문] 영화 야연과 연극 햄릿의 비교 분석-10
 11  [영어영문] 영화 야연과 연극 햄릿의 비교 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어영문] 영화 야연과 연극 햄릿의 비교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연극
(1) 등장인물
(2) 줄거리

Ⅲ. 영화
(1) 등장인물
(2) 줄거리

Ⅳ. 연극 과 영화 의 비교
(1) 사랑과 권력의 묘한 함수관계
(2) “돈. 섹스. 권력”은 인간의 욕망

Ⅴ. 나오며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ㅣ. 들어가며
.
.
'햄릿’은 1601년경의 작품으로 1603년 해적판이 나왔으나, 이듬해 정판본(正版本)이 간행되었다. 햄릿 왕자의 원화(原話)는 12세기 덴마크의 역사가 삭소 그라마티쿠스(Saxo Grammaticus)의 《덴마크사(史)》(1514)에 보이고, 이미 1589년에는 런던에서 햄릿극(劇)이 상연되었다. 그 작자는 키드로 추정되며, 작품은 보통 《원(原)햄릿》이라 불렀으나 남아 있지는 않다. 셰익스피어는 이것에 의하여 새로운 희곡을 쓴 것으로 상상된다. 덴마크의 햄릿 왕이 급서하자 왕비 거트루드는 곧 왕의 동생 클로디어스와 재혼하고, 클로디어스가 왕이 된다. 햄릿 왕자는 너무 서둔 어머니의 재혼을 한탄하는데, 마침내 선왕(先王)의 망령이 나타나, 동생에 의하여 독살(毒殺)되었다고 말한다. 반면에 2006년, 중국판 ‘햄릿’이라고도 일컬어지는 영화 ‘야연’이 개봉된다. 영화 ‘야연’은 중국 당나라 말기 혼돈의 시기를 배경으로 의문의 죽음을 당한 황제의 뒤를 이은 동생인 리(유게)가 새 황제로 등극한 이후 새로운 권력체재를 수립하는 과정서 일어난 살육과 사랑을 묘사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연극 ‘햄릿’과 영화 ‘야연’을 비교하고자 한다. 영화를 처음 보고도 ‘햄릿‘의 내용을 조금이라도 알고 있었다면 주인공들의 대사와 역할이 잘 맞아 떨어짐을 확인하고 두 작품의 관련성을 인정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두 작품 간에 관련성이 있다고는 하지만, ‘햄릿’은 연극임에 반해 ‘야연’은 영화로 제작되었다. 따라서 둘의 비교에 앞서 연극과 영화의 장르적 특징에 대한 언급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연극과 영화는 기본적으로 공연예술이라는데 공통점이 있다. 사실 초기 영화가 발생했을 때 연극의 배우와 연출가들이 영화에서 활동했던 만큼, 영화는 연극에서 파생된 장르였다. 흔히 영화는 조각, 건축, 회화의 세 개의 공간예술과 음악, 무용, 문학의 세 개의 시간예술을 넘어서 시간적 형식과 공간적 형식을 통합한 제 7예술이라고 일컬어진다. 시간적 형식과 공간적 형식을 통합했다는 면에서 영화는 연극과 비견될 만하고, 자주 비교되곤 한다. 그러나 엄연히 영화는 연극과 다르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연극과 영화의 차이를 알아보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화는 ‘기록된 것’이고 연극은 ‘실제로 행하여지는 것’이라는 점에서 결정적인 차이가 있다. 영상은 현장성이 없다. 따라서 관객들은 영상을 통해 전달되는 배우의 이미지에 반응을 하는 것이지, 배우의 현실적인 실체를 접하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배우와 관객들의 상호작용을 하는 상호관계는 연극과 영상을 근본적으로 구별 짓게 해준다.
둘째, 연극의 관객은 자기가 앉아있는 위치에서 무대 전체의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전체 중 일부를 선택해서 볼 수 있다. 그러나 영상은 언제나 카메라의 시점에 따라 대상을 보아야 하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영화의 관객은 수동적이다. 화면은 세밀한 정보로 가득 차 있어 따로 해석할 필요가 없다. 또한 영화는 인물의 심리묘사나 감정 상태를 표현하기 위해 클로즈업과 편집 같은 표현기법을 활용해 의도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지만, 연극은 오직 배우의 표현력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연극의 미학은 인간이 중심이지만, 영화의 미학은 사진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차이점으로 연극은 ‘배우 예술’로 불리는 반면, 영화는 카메라를 조종하는 ‘감독의 예술’이라 불린다.
셋째, 연극은 한정된 일정한 장소 내에서 진행되기에, 갑자기 장소를 전환하는 일은 불가능하며, 극의 진행시간은 실제생활에서처럼 앞으로 흘러가 실제시간의 속도와 같다. 따라서 현재형이며 과거와 현재의 시간이 동시에 제시되는 경우가 없다. 그에 비해 촬영과 편집을 통해 감독의 의도를 관객에게 직접적으로 전달하는 영상예술에서는 장면 전환이나 시간의 비약, 반복 등이 아주 간단하여 시공의 형식으로부터 자유롭다.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언급 하자면, 영화에서의 공간은 의도에 따라 역동적으로 변화한다. 이에 비해, 동시에 발생한 어떤 사건을 거의 동시에 표현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시간 역시 현재의 흐름 가운데에서 과거나 미래가 현재와 동질적인 것으로 자유롭게 구성된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영화의 특성을 전문용어로 언급하자면 각각 시간의 동질성과 공간의 동질성이라고 부른다.
넷째, 영상예술은 다른 어떤 감각보다 시각성에 크게 의존하는 편이다. 영상예술에서는 상상 가능한 모든 것들을 눈으로 확인시켜준다. 이에 반해 연극에서는 스펙터클도 중요하지만, 청각적인 것도 매우 중요하다. 연극에 있어서 대부분의 의미는 정보로 가득 차 있는 대사에서 발견된다. 따라서 연극에서는 작품(텍스트)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된다.
.
.
.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각 작품에 대해 알아보고 비교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 Shakespeare, William 『햄리트 』형설출판사, 1990
- 이철우. 유인경. 『연극 영화의 이해』. 서울 : 한국문화사. 2003.
- 김성희. 『연극의 세계』. 서울: 태학사. 1996.
- 개인 블로그
하고 싶은 말
'영미희곡의 이해'수업시간에 햄릿 작품을 배우면서 영화 야연과 비교 분석을 했던 레포트입니다. 내용적인 면에서도 두 작품을 비교해볼수 있겠지만 것보다 '영화'와 '연극'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자세히 분석해보았습니다. 영미희곡 수업을 들으시는 분들이나, 연극, 영화에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분들께 좋은 자료가 되리라 확신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