話說當時薛?雙手擧起棍來, 望林衝腦袋上便劈下來。
화설당시설패쌍수거기곤래 망임충뇌대상변벽하래
각설하고 당시에 설패가 곤봉을 들고 임충의 머리를 바라보고 곧 정면으로 향했다.
說時遲, 那時快;
설시지 나시쾌
설명은 느리지만 이 때는 빨랐다.
薛?的棍恰擧起來, 只見松樹背後, 雷鳴也
1. 작가 소개
1.1. 저자 논란
<수호전은>민간에서 전해 내려온 이야기와 강창,화본,잡극 등 다양한 민간문학 양식을 통해 점차 다듬어지다가 이런 것 들을 기초로 명대 초기에 들어와 백화문 장편소설로 정착되었다. 이렇게 이야기꾼의 재담과 광대들의 잡극 속에서 수호지는 계속 변주되고 재구성되
☆ 사대기서를 통해 본 중국
1. 사대기서란?
중국 명나라 나관중의 《삼국지연의》 《수호지》, 오승은의 《서유기(西遊記)》, 난릉소소생의 《금병매(金甁梅)》의 네 작품을 가리킨다. 명나라에 이르러 점차 발전하게 된 도시상업자본의 사회는 종래의 와시에서의 이야기 책 대신, 개인이 집에서
수호전(水滸傳)은 중국 명대(明代) 초기의 장회소설로 일명‘忠義水滸傳’이라고도 한다. 민간전설, 화본, 잡극 중에 등장하는 양산(梁山) 호수가의 영웅고사를 기초로 했다. 봉건사회 농민반란을 소재로 했는데 지배계급의 부패와 억압받는 백성들의 모습을 폭로하여 반란을 일으킬 수밖에 없었던 민
고전의 조건은 무엇일까? 많은 조건들이 따르겠지만 그 세부적인 조건들을 열거하기에 앞서 ‘교훈’적이지 않은 것은 고전이라고 할 수 없음이 분명하다. 교훈을 주기위해서는 현실적이든 그렇지 않든간에 내용이 쉬어야 할 것이다.
포송령의 『요재지이』는 민간에 전해오는 이야기를 바탕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