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의 문학은 전대 문학과 3.1운동을 기점으로 크게 달라진다. 이 시기 젊은 시인들은 국권 상실과 3.1운동의 실패로 인한 좌절감을 문화적인 측면에서 보상받으려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에 따른 일제의 회유책은 언론, 출판에 대한 규제의 완화로 나타났다. 신문, 잡지의 출간 허용은 여러 문예지
제2장 근대문예사조의 등장 - 소장파가 일으킨《창조》문학
1. 문예지와 순문학운동
신문학사 위에 언제부터 근대 문예사조가 등장했는지 물으면 그것이 좀 더 뚜렷한 모양으로서 사조적인 주류가 된 것은 1920년대라고 할 것이지만, 그것이 처음 선을 보이면서 등장한 것은 그것에 앞서서 1919년
제2장 근대문예사조의 등장 - 소장파가 일으킨 《창조》문학
1. 문예지와 순문학운동
1) 근대 문예사조의 등장
신문학사 위에 ‘언제부터 근대 문예사조가 등장했는가?’ 라고 물으면 그것이 좀 더 뚜렷한 모양으로서 사조적인 주류가 된 것은 1920년대라고 할 것이지만, 그러나 그것이 처음 선을
1. 언변과 지혜의 조화
- 수사학의 규칙들을 통한 언변이 아닌 참된 지혜
2. 설교를 할때 주의해야 하는 4가지 원리
- 모호한 표현법 사용의 금지
- 난해한 문장들과 청중의 이해
- 명료한 발음의 활용
- 언어의 명확성
3. 문체론
- 웅변의 세가지 목표
- 문체의 세가지 양식과
결국 elocutio의 표현술, 미사여구법, 언어표현법의 다양한 한국어 명명에 있어서 이 단어의 기능은 결국 이전의 과정에 있어 구축된 담론의 기본 구조에 살을 붙이는 일, 성립된 아이디어를 머리말, 진술부, 논증부, 맺음말로 나눈 후 그를 말로 만드는 일로 담론의 내용에 말과 문장을 부여하는 기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