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국어는 항상 ‘오염’되어 있었다. 우리말 도로 찾기가 한창이던 해방 공간에서, 1950년대와 1960년대에, 그리고 국어 순화 운동이 번졌던 1970년대와 1980년대, ‘오염’되지 않은 날은 하루도 없었다. 지금도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국어의 위기는 항상 존재해 왔다. 그 성격과 내용과 형태를 달리
Ⅰ. 서론
국어 순화론자들은 언어에 대한 이해의 폭이 좁다는 것은 특히 ‘국어 순화’의 정의를 통해서 더 명백해진다. 한 국어 정책 연구가는 국어 순화를 “국어가 국어답도록 국어의 품위를 회복하고 개발하는 일”로 정의한다. 다시 말해 “비어, 속어, 욕설 대신 곱고 아름다운 말을 쓰고, 이상
Ⅰ. 서론
국어 순화든 말 다듬기든 그 대상은 한자어, 일본어투 용어, 외래어투(서구의 외래어와 외국어를 포함한 개념) 용어이며, 그 명목은 우리 고유어를 잘 살려 씀으로써 민족적 자부심과 긍지를 갖도록 하는 것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사실 우리말을 이루고 있는 것은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이다.
Ⅰ. 국어순화(우리말순화)의 중요성
말은 이루어 내는 힘을 가진 존재이다. 이 말은 곧 언어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이 자신의 본질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작용을 한다는 것이다. 비속한 말을 쓰는 사람은 그 사람의 심성 자체가 비속해지고 고운 말을 쓰는 사람은 그 심성까지도 고와진다는 것으로
본질적인 개혁을 제창한 과격한 민족주의자요 급진적인 이상주의자인 그의 모국어 순화론은 이 방면의 선구적 사상으로 새로이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 한자와 한자어에 해방이후 일본어와 구미의 언어들의 요소가 추가된 주시경의 순화론은 모국어를 지키려는 본능적인 자위행위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