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독일문학의 특징
전후의 독일문학은 카프카나 되블린처럼 나치 시대에 박해받던 작가들과 표현주의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다. 이 시기에는 고트프리트 벤이나 ‘47 그룹’, 사르트르와 카뮈로 대변되는 프랑스의 실존주의가 서독의 문학계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뿐만 아니라, 미국의 거대한
- 영화 속에 비추어진 슈타지 동독의 국가 공안국 (독일어: Ministerium für Staatssicherheit; 약자 MfS)은 슈타지 (독일어: Stasi, 국가공안을 뜻하는 Staatssicherheit에서 유래)로 흔히 알려져 있다. 초기에는 국가공안국(STASI)을 국가공안보위(독일어: Staatssicherheitsdienst)의 약자로 칭하기도 하였다. 국가공안국은 동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동독의 감시체제>
: 국가공안국(Ministerium fur Staatssicherheit, MfS) 그리고 비밀경찰(Die Stasi)
동독의 국가공안국(Ministerium fur Staatssicherheit, MfS)은 흔히 비밀경찰인 슈타지(Stasi, 국가안보Staatssicherheit에서 유래)로 알려져 있다. 국가공안국은 1950년 2월 소련의 KGB의 주도하에 창설된 이래
(2) 독일 통일 후, 생활 세계의 변화와 사회 문화 갈등
① 노동환경의 변화와 일상의 갈등
통일 직후에는 모든 것이 가능해보였다. 동독 사람들은 서독식 시장 경제 시스템이 유입되면 동독 경제의 체질이 개선될 것이며 자유롭게 직업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었다. 그러나 막상 동독 경제가 시
슈타지)에서 일하는 비즐러는 극작가인 드라이만을 처음 보는 순간 그가 감시받아야 할 인물이라는 것을 직감적으로 느낀다. 이때 함께 있던 옛 경찰학교 동기이자 상사인 그루비츠는 드라이만이야말로 동독에서 믿을 만한 마지막 예술가라고 편드는데, 그로부터 한 시간도 채 지나지 않아 그루비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