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스타K를 기반으로 이러한 음악시장의 침체기를 타파하기 위해 제작된 프로그램들이 많아지고 있다. 슈퍼스타K3, 위대한 탄생, 나가수(나는 가수다), 등 음악에 오디션이나 경쟁을 가미한 프로그램들이 등장하여 시청자들의 관심과 이목을 끌고 있다. 뿐만 아니라 노래 이외에도, 기적의 오디션, 신
프로그램에 열광하는가? 본고에서는 그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 간단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온라인 사이트 'Survey Monkey'를 통해 실시하였으며, 10~50대의 남/여 약 450명을 표본으로 하였다. 표본 중 ‘일반인이 참가하는 서바이벌 음악 프로그램-슈퍼스타K 1, 2 및 위대한 탄생’에 흥미를 느
2009년 첫 방송을 시작하여 얼마 전 시즌 3의 막을 내린 `슈퍼스타K`는 `아메리칸 아이돌`을 비롯한 해외 오디션 프로그램과 유사한 점이 많지만 포맷 수입 계약을 맺지 않고 새로 만들어낸 독자적 프로그램이다. 한국에서 오디션 프로그램이 지금과 같은 인기를 끌 수 있게 만든 결정적인 계기는 역시나 `
1. 대한민국은 지금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全盛時代
방송가는 지금 그야말로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전성시대다. 지난해 큰 화제를 모았던 엠넷의 ‘슈퍼스타K' 이후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은 케이블 채널을 넘어 지상파 3社의 주요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했으며, 치열한 경쟁
프로그램을 넘어 사회적인 신드롬과 케이블 채널의 전성기를 몰고 온 ‘슈스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라 하겠다.
2011년 현재, 대한민국은 ‘오디션’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최근 방영된 오디션 프로그램만 하더라도 ‘탑밴드’, ‘위대한 탄생’, ‘K팝스타’, ‘다이어트 서바이벌 빅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