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카드, 완벽한 무선 모바일로 자리잡은 인터넷 폰과 센트리노 등이 초기 유비쿼터스를 구현한다. 1993년에“Some Computer Science Problems in Ubiquitous Computing”이라는 논문을 발표하였다. 이 논문은 “Ubiquitous Computing”이라는 제목으로 재 발간되기도 하였다. 1996년에는 그의 논문 “‘The Coming Age of Calm Tec
1.1. 연구의 배경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은 컴퓨터 사용자가 컴퓨터를 활용하는 것보다도 활용하기 위하여 조작하는데 더 어려움을 겪는 근본적인 문제를 비판하면서생성되었다. 인간 중심의 컴퓨팅 기술 비전으로서 제창된 u-컴퓨팅 개념은 최근 수년간 차세대 IT 패러다임으로 재평가되면서 정보
* 유비쿼터스 컴퓨팅
I. 컴퓨팅의 역사
지난 50년 간 컴퓨팅의 역사를 보면, 크게 3가지의 뚜렷한 패러다임이 존재했
는데, 하나는 메인프레임, PC, 그리고 마지막으로 유비쿼터스로 요약할 수 있다.
메인프레임 시대에는 한 대의 컴퓨터에 많은 단말(사람)이 붙어 있었고, PC 시대
에는 한 대의 컴퓨
아주 먼 과거부터 현재를 거쳐 미래로 이어지고 있는 인류 역사의 4대 공간혁명을 꼽는다면 그것은 도시혁명, 산업혁명, 정보혁명, 그리고 유비쿼터스 혁명이 될 것이다. 도시혁명은 인류의 활동공간인 물리공간을 원시적 평면에서 도시공간으로 창조한 1차 공간혁명이고, 산업혁명은 도시공간을 중심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이란 다양한 종류의 컴퓨터가 사람, 사물, 환경 속으로 스며들고 서로 연결되어, 언제 어디서나 컴퓨팅을 구현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마크 와이저(Mark Weiser)이다. 그는 PARC(The Palo Al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