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의 시장가격의 질서는 바로 신의 섭리를 가리킨다. 각 개인이 각자 열심히 자기의 이익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보이지 않는 손에 이끌려 사회 전체의 이익을 증진시킨다고 스미스는 보았던 것이다. 마치 무질서하게 보이는 밤하늘의 무수한 별들도 결국 천체의 운행법칙을 따르듯이, 인간사의 변화
스미스(Adam Smith)
개인의 이기심과 자기애가 시장기구를 통해서 원활하게 발휘될 때 사회 후생이 극대화 된다.
『도덕감정론』
- 동정의 원리(principal of sympathy)
도덕판단의 기준을 이성이 아닌 감정에서 구함.
도덕적 근원은 보편인간의 감정에 있음.
→ 자유방임주의의 부작용에 대한
스미스의 학문체계 전체와 결부지어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스미스는 스코틀랜드 계몽주의 사상의 전통을 이어받아 경제학을 신, 인간 및 사회에 관해 통일적 체계를 가지고 광범위하게 연구를 하는 도덕철학의 일분지로 생각했다.
그가 글라스고우 대학에서 주로 담당했던 도덕철학의 강의
스미스를 유명인사로 만든 책은 『국부론』이 아니라, 윤리문제를 다룬 『도덕감정론The Theory of Moral Sentiments』이었다. 이 두 저서는 아담 스미스의 경제사상의 축을 형성하고 있어 그의 인간관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자료는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에 나타난 인간관을 분석, 정리한 A+ 레포
사회의 두 기본적인 특징이 정립되던 시기였다.
1.1 시장경제의 확립
스미스가 살았던 18세기 영국은 이미 시장을 통한 분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었으며, 자본가와 노동자 계급의 분화가 상당히 진전된 상황이었다. 즉, 각자가 분업을 통해 자신이 생산한 물품들을 시장에서 매매(화폐를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