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미스의 경제학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경제학이 포함되었든 그의 도덕철학 전체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당시 도덕철학은 자연신학, 윤리학, 법학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 중에서 그의 윤리학은 『도덕감정론』에 정리되어 있고 법학은 『법학강의록』을 통해
스미스의 경제학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경제학이 포함되었든 그의 도덕철학 전체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당시 도덕철학은 자연신학, 윤리학, 법학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 중에서 그의 윤리학은 『도덕감정론』에 정리되어 있고 법학은 『법학강의록』을 통해
Ⅱ. 본론
1. 「도덕감정론」의 구성
스미스는 완전한 인격을 갖춘 인간에게 바랄 수 있는 바람직한 윤리적 행동이 무엇인가를 제시하려는 것이 아니라 나약하고 불완전한 존재로서의 인간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이러한 보통의 인간에게도 신이 부여한, 인간본성 속에 내제하는 속성 속에서 윤리
아담스미스는 개인이 자유롭게 자기 이익을 추구하기 위하여 다른 한편에서 왜 정의 개념이 정립되어야 하는지를 지적한다.
아담스미스는 “도덕감정론”에서 정의개념을 "이성"에서 근거 짓지 않고, “도덕감정”에서 찾는다. 아담스미스는 덕을 개인의 자기 이익과 관계된 “신중”의 덕과 타인의
아담스미스를 유명인사로 만든 책은 『국부론』이 아니라, 윤리문제를 다룬 『도덕감정론The Theory of Moral Sentiments』이었다. 이 두 저서는 아담스미스의 경제사상의 축을 형성하고 있어 그의 인간관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자료는 아담스미스의 국부론에 나타난 인간관을 분석, 정리한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