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가 융합된다.
이들의 신도론은 배불을 일차적인 특성으로 하면서 내용적으로는 유교가 주이고 신도가 종이며, 신도라고는 하지만 그에 수반되는 종교적 신비적 요소를 제거하여 합리주의를 근저로 하는 정치적 도덕적 왕도를 이루고 있는것이 유가 신도의 특색이다.
스이카신도
유학적 신
역사(고신도)
고신도란 신도사의 재1기 즉 나라(奈라)시대 이전의 신도로 아직 불교와 습합하지 않은 단계를 말한다. 이의 자료로는 고사기, 일본서기, 풍토기(風土記)아 있다.
풍토기-713년의 정부의 명려에 입각하여 각 지방의 산물, 지명의 유래, 각 지역에 전승된 신화 및 전설등을 지방 단위로 조사
신도와 천황 신앙과 결합되어 전래되면서 일본인들이 정치적 국가 이상주의(national idealism)가 형성된 것으로 분석된다. 그래서 존 노스는 “일본 사람은 일찍부터 그들의 땅은 신성한(divine) 것이라고 믿었다. 이러한 그들의 사고가 후에 어느 다른 땅도 성스럽지 못하다는 국가주의의 도그마가 되었다.
-우마시아시카비히고지노가미
-아메노도코다치노가미
아마데라스
태양의 여신
황실의 조상신
아마데라스의 6대손
-> 진무천황
1단계
7세기~8세기초
승려가 독경을 하는 절이 세워짐.
=> 신궁사
3단계
11세기 이후
불교 색채를 띤 신도설 등장
텐다이 신도가 대표적
=> 요천기
1. 신도의 정의
일본 문화청에서 펴내는 {종교연감}에 따르면, 신도란 "일본 민족에 고유한 가미(神) 및 신령에 관련된 신념을 기반으로 발생 전개되어 온 종교를 총칭하는 말이다. 또한 이와 같은 가미와 신령에 관련된 신념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종교적 실천 및 널리 생활 속에 전승되어 온 태도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