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은 궤도 진입에 실패한 것으로 파악된다. 이들의 잔해, 로켓의 파편, 혹은 수명이 끝난 인공위성까지 모두 포함하여 ‘우주쓰레기’ 혹은 ‘스페이스데브리(Space debris)’라고 부른다. 우주쓰레기 문제가 처음 제기된 건 1970년대다. 1978년 미 항공우주국(NASA)의 과학자 도널드 케슬러는 앞으로 경험
우주쓰레기 문제에 좀 더 관심을 가지고 대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1. 우주쓰레기란?(Space junk / Artificial Space Debris)
우주쓰레기는 우주 공간을 목적 없이 떠도는 낙후된 인공위성의 파편, 로켓의 잔해 등 여러 인공적인 물체들을 말하며, 우주파편(space debris)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들 우주쓰레기
우주선에 부딪친다거나 하면 매우 위험하다. 아주 미세한 금속조각조차도 인공위성이나 우주정거장에 부딪히면 100km/h의 속도로 달리는 트럭에 충돌하였을 때와 같은 충격이 발생된다.
지상에 있는 레이더로 포착할 수 있는 크기(야구공 정도 이상)의 물체만 해도 1만여개 가까이 된다. 위성이나 발사
1. 우주인터넷이란?
우리가 매일 쓰고 있는 인터넷은 지구 전체를 연결해 주는 통신망이다. 우주인터넷은 지구 뿐만 아니라 범위를 넓혀 우주까지 연결해 준다. 우주인터넷은 '인터넷의 아버지' 빈트 서프(Vinton Cerf)가 행성 간 통신을 위해 개발했다. 초고속 인터넷망이 촘촘히 깔린 한국 사람들은 잘
인공의 눈을 통해서 또 다른 세계의 가능성을 경험하기 때문이다. 책을 읽을 때에 우리가 실제로 보고 있는 것은 복잡한 상징들의 집합(즉, 문자들)이지만 우리의 상상력은 어떤 느낌과 이미지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느낌과 이미지는 다시 우리의 경험 속에 새로운 세계에 대한 판단을 갖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