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스포츠스폰서십에 참여하는 이유는 스포츠 이벤트가 기업 스폰서들에게 매력을 줄 수 있는 속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Wilkinson, 1993). 스폰서를 하는 기업들은 그들의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데 있어서 스포츠 대회의 마크(Mark)나 로고(Logo), 그리고 캐릭터(Character)사용에 대한 권한을 갖고
스포츠의 중계방송과 각종 미디어를 통해서 스포츠의 장면 및 광고는 화제 거리가 되고 관심의 대상이기 때문에 대중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다. 결국 스포츠스폰서십은 적은 예산을 통해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점에서 기업의 광고주들은 많은 관심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Ⅱ. 스포츠스폰서십의 정의
상업적 목적을 위해서 추구되던 스폰서십은 1960년도 중반부터 자리를 잡게 되면서 스폰서십으로 소비되는 비용은 세계적으로 1980년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급격히 성장하게 되었고(Crowley. 1991), 스포츠를 이용한 스폰서십도 활발해지기 시작하였다.
Witcher, Craigen, Culligan, and Harvey (1991)의 연구에 의하
Ⅰ. 서론
스포츠 마케팅, 즉 스포츠스폰서십의 장점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우선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장벽을 피해 나갈 수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방송법 또는 언론법에 나타나 있는 각종 규제를 피할 수 있다는 것으로 프로그램과 광고의 명확한 구분, 광고의 표시규정, 간접광고의 금지, 시
스폰서십과 광고의 차이점은 매우 뚜렷한데, 스폰서십은 방송광고나 인쇄매체 광고와는 달리 인위적으로 창조된 환경에서 실시되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으로 자리 잡고 있는 기존의 정서적 환경아래에서 실시된다. 스포츠스폰서십의 경우 이러한 환경은 스포츠를 통해 이루어진 것으로, 스포츠는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