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맨십이나 페어플레이의 규약과 관계 깊은 사항의 하나는 규칙에 따라 플레이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바탕에는 준법주의적인 규범을 넘어, 상대를 불리하게 하고 자기네를 유리하게 하기 위해 규칙을 활용하거나 곡해하고 교묘하게 조작하는 회색의 영역이 존재하며 이는 윤리
행위원칙의 기준이 되는 도덕의 기준이다.
-덕 : 천이 인간의 내면적 도덕률로 내재화된 것. 덕이란 천으로부터 부여받은 선천적이고 보편적인 도덕성.
∴ 인간이 본래 가지고 있는 덕성을 발휘하여 이를 윤리적으로 실현할 때에만 비로소 인간다운 인간이 될 수 있다.
인(仁)
-인(仁)(10) : 천으로부
관계를 가진다. 이는 경제란 것은 생산적이기 때문에 진취적인데 반해 정치란 것은 보수적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것을 추구하기 마련이다. 결국 경제적 국제주의는 정치적 민족주의와 서로 상반되는 특성을 지니게 되는데 경제적 국제주의는 생산적이면서 진취적인 면이 있는 반면 정치적 민족주의(Poli
1.플라톤의 체육공헌을 간략히 서술하시오
이데이론에서 시사하는 것처럼 인간을 심신으로 분리하여 사고하였지만 그렇다고 완전한 심신분리는 아니며 심에 의한 신을 주장한면이 보인다고 하여 신을 심의 부속물적인 요소로 보아서도 안된다고 주장.
2.그리스 올림피아경기의 참가자격에 관하여
▶ 한국의 절이 산으로 간 까닭은?
-절이 있는 곳
<삼국유사>에는 경주를 가리켜 '절은 밤하늘의 별처럼 널려 있고 탑은 기러기처럼 줄지어 있다.'라고 기록할 정도로 시가지에 많은 절들이 세워져 있었다. 따라서 고려시대까지 국가적으로 세워진 절들은 시가지에 세워진 경우가 많았다. 소승불교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