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산업스포츠는 직접 함으로써 오락적인 기능과 자기개발 및 향상기능, 의사소통기능, 학습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스포츠를 감상함으로 해서 느낄 수 있는 감정적인 요소들로 인하여 문화적인 의의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사회가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과거에 비하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Marketing with or through Sports) 두 분야로 구별된다. 먼저 스포츠 자체에 대한 마케팅은 스포츠 경영학의 시각에서 "관람 스포츠와 참여 스포츠산업에서의 관중이나 회원 확보를 위한 마케팅 활동뿐만 아니라 스포츠 제조업 부분에서 스포츠용품, 시설 및 프로그램 등을 판매하기
, 용품 등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 존재하는데, 스포츠는 인구가 적을 때에는 그 산업 규모도 적지만 스포츠 인구가 많으면 많을수록 스포츠산업이 발달하게 되는 것이다. 즉, 스포츠산업은 이윤을 기대할 수 있는 스포츠 수요의 존재를 전제로 하고 있다.
1.1.2 스포츠마케팅의 역사
프로스포츠 팀이나 스포츠 조직의 여성 고객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분석
스포츠마케팅의 세부적 영역
스포츠마케팅의 5P’s
Product (제품): 스포츠 조직에서 제공하는 용품 및 서비스
Price (가격): 스포츠 제품이나 서비스의 화폐적 가치, 효용적 가치
Place (유통): 스포츠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시설 (
스포츠경기, 이벤트, 강습 등과 같은 유․무형의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유통시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라 정의할 수 있다. 스포츠산업은 스포츠 활동과 관련된 경제활동을 하나로 묶은 것이므로 그 정점에는 스포츠 활동이 자리한다. 관람스포츠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스포츠구단, 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