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season): 연습기간, 시준전 기간, 정규시즌 기간, 최종 경기를 포함한 후 시즌기간을 포함하는 장신간의 기간. 최소 20시간의 수업시수를 필요로 함.
ⅱ. 팀 소속(affiliation): 전체 시즌 동안 한 팀의 일원으로 수업에 참여. 시즌이 끝날 때까지 공동 목표를 위해 함께 일하고, 팀의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
수행할 수 있는 결정을 한다
5) 교육 목표와 활용을 교육의 연장선에서 지키려는 책임감 필요
2. 스포츠교육모형의 기초
가. 이론적 배경 및 근거: 스포츠교육모형은 ‘놀이 이론’에 기초한 모형
★놀이- 일상사태로부터 시간적, 공간적으로 벗어나 있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활동의 한가지
모형을 통해 영향을 알아보려고 한다. 기대이론은 개인이 자신의 행동형성과정에서 자기 자신과 환경을 감안하여 여러 가지의 가능한 행동 대안이나 행동전략을 평가하고 자신이 가장 중요시하는 결과를 가져다 줄 행동을 한다는 것이다(Tubbs et al, 1993;Lynd- Stevenson, 1999)
기대이론에는 몇 가지의 변수
모형(the Coaching Model: CM)이 만들어졌다. 이모형은 코칭의 세 가지 일차요소인 조직, 훈련, 경쟁과 세 가지 주변 요소인 코치측성, 체조선수의 특성, 맥락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외에 두 가지 다른 요인인 코치의 꼭표와 선수의 잠재력에 대한 신뢰가 더해져서 모형이 완성된다. 이모형은 위 페이지의
가지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한다.
5) 교수적 상호작용: 교사는 반드시 연역적 질문을 계속 해나가야 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이 모형은 다소 상호작용적이다.
6) 학습 진도: 학생이 게임 상항에 참여하게 되면 연습을 언제 시작하고 마칠 것인지에 대해서 학생 스스로 의사결정할 수 있게 되며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