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에 대한 재인식과 주체적인 표준설정, 여가문화에 대한 다각적인 조건의 확충 등이 요구되고 있다.
Ⅱ. 스포츠의 개념
우리는 모두다 스포츠가 무엇인지 알고 있다. 어떤 활동을 보여 주었을 때, 그것이 스포츠인지 아닌지 구별하라고 한다면 대부분 공통적인 대답을 할 수 있다. 그것은 스포
여가생활을 통해 이루어지는 가족원이나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여가 동반자와의 결속력이 향상되고 그 과정 중 교육적 경험을 갖게 되는 기능이 발휘된다. 즉, 여가생활을 통해 세대 간의 혹은 세대 내의 사회화의 역할이 수행되며, 또한 문화 예술, 스포츠 등의 여가활동을 수행하는 과정 속에서
활동을 하지만 원하는 것은 주로 밖에서 하는 활동인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6) 여가관련 시설 이용 경험(전체비교)
여가시간에 청소년들이 이용하고 있는 시설의 조사 결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시설은 PC방(68.2%), 노래방(63.4%), 오락실(58.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7) 문화·여가생활을 위해 필요한
문화산업(culture industry)이 1920년대와 1930년대에 걸쳐 크게 번성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자동차는 미국인의 생활에 있어서는 필수 불가결한 생활용품이 되기 시작했으며, 미국인의 여가생활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예컨대 자동차는 파티, 영화관람, 스포츠를 위한 외출, 또 여행과 드라이브에
여가생활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는 의미 있는 일이자 반드시 필요한 과제라고 볼 수 있다.
2. 노년기와 여가생활
1) 노년기의 특성
인간은 일정한 연령에 도달하면 사회에서 은퇴하게 될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가사의 많은 부분을 자녀에게 위임하게 된다. 따라서 노년기에는 일생에서 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