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와 공격적 에너지가 스포츠나 게임, 지적 활동들과 같은 구체적이고 사회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일에 그들의 에너지를 전환시킬 수 있을 만큼 자유롭다. 이 시기에는 성적역할, 오디푸스적 동일시가 더욱 통합된다.
성기기는 12세 전후로 사춘기의 시작에서부터 성인이 되기 직전까지이다.
스포츠 활동은 그 사회의 가치관은 물론 정치적, 경제적 구조와 깊은 관계를 지니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스포츠는 한 사회의 문화적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스포츠는 발전과정에서 문화와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한다. 이처럼 스포츠문화는 사회생활을 통해 만들어지고 공유되며, 사람들에 의
미학에서 논하는 미술 창작에 대립하는 개념이며, 완상, 감상, 또는 쾌감을 수반하므로 미적 향수 또는 미적 향락이라고도 한다. 또한, 일반적인 의미에서 향수는 유희나 스포츠의 향락, 쾌락 등과 공통된 성질을 갖지만, 자아를 중심으로 수용작용이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단순한 관능적 즐거움과
인간을 기르기 위하여 전통적인 교육 방법인 교사 주도의 학습에서 학생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학생 주도적 학습으로 전환되어야 할 것이며, 강의 위주의 일제식 수업은 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을 기르는 데 한계가 있고 21세기 정보화 시대에는 알고 있는 지식의 대부분이 짧은 생성 주기를 가지게
인간의 노동력을 대신해 주고, 교통수단의 발달로 인하여 신체 활동은 감소하고 있다. 또, 각종 생산 과정이 분업화되고 자동화됨에 따라 인간도 기계의 일부분처럼 단조로운 동작만을 반복하게 되었다. 또 다른 요소는 문화의 발달 정도가 낮은 사회에서는 주로 생존에 필요한 의식주의 해결에 대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