받아들이는 것이나, 감상의 의미에는 대상의 미를 수용한다는 의미의 감성적인 측면과 그 가치를 적극적으로 인식하고 판단한다는 측면에서 인지적인 측면이 있다. 판단의 분석 자체가 미적 경험에 대한 분석에 기초하기 때문에, 미적 판단과 감상을 별개로 묘사할 수 없다고 주장하는 미학자도 있다.
선택적 인식으로 발달한다. 이러한 발달에 따라 감상은 수동적 감상에서 능동적 감상으로, 부분적 감상에서 종합적 감상으로, 단순한 구도에서 변화 있는 구도의 감상으로 이어진다. 감상 지도 방법은 학생들의 발달 과정에 맞게 감상 대상이나 참고 자료를 고려하여 그 상황에 가장 적절한 수업으로
방법을 통해 진정한 가치를 추구할 수 없는 왜곡된 현실에서 비정상적인 방법으로라도 삶을 모색해 보려는 민중들의 생존 본능이 얼마나 강한지를 회화적이고 낙관적인 방식으로 제시한다.
둘째, 김유정의 소설 속 작중인물들은 궁핍 때문에 왜곡되고 비정상적인 삶을 살지만, 삶 자체에 절망하기보
감상은 주로 개인적인 만족이나 기쁨으로 표출되지만 이것은 지나치게 감상을 주관적인 활동으로만 생각한 것으로, 감상은 보다 적극적인 미술작품의 판단과 관련되어 있다. 감상교육에서 학생들은 미술에 대한 지적인 판단능력 뿐만 아니라, 타당한 근거를 가지고 판단을 변론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