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누구나 어릴 적에 할머니나 어머니에게 도깨비나 귀신 이야기를 들으면서 잠자리에 들었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또는 동화책을 보면서 나오는 도깨비들을 보며 즐거워했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우리네의 이야기 속에 나오는 요괴나 도깨비는 우리에게 묘한 정감과 향수를 일으키는 존재들이다.
6. 장식
‘당신 그림은 장식적이야’라는 말을 듣는 화가는 대부분 모멸감을 느낀다. 장식은 뭔가 본질적이지 않은 부가적인 것이라는 생각과, 장식의 동의어로 쓰이는 ‘꾸밈’ 이라는 우리 말 속에 담긴 위선, 피상성 등의 뉘앙스가 있기 때문이다. 장식은 작품 내용의 진지함과 무관한 것으로 적
우리는 방송매체나 도서 등을 통해 예술가들과 장인들에 대한 정보를 종종 접하곤 한다. 유명한 미술가나 음악가들의 전시 및 공연 등에 관한 정보를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으며, 뛰어난 기술을 가지고 있는 장인들에 대한 기사 역시 신문지면을 자주 채운다. 예술가와 장인, 같은 듯하면서도 다르고
話說濟公聽家人回話, 所有應用俱已全備, 站起身來, 同秦相, 李懷春一同往花園書房之內。
화설제공청가인회화 소유응용구이전비 참기신래 동진상 이회춘일동왕화원서방지내
각설하고 제공은 하인의 회신을 듣고 응용되는 것이 모두 이미 완전 구비되어 몸을 일으켜 진승상, 이회춘과 같이 화원 서
話說董平要殺狗, 只見小狗兒?在大狗?子上, 只落眼淚。
화설동평요살구 지견소구아파재대구패자상 지락안루
각설하고 동평은 개를 죽이려다 단지 강아지가 큰개 목위에 기며 단지 눈물을 떨굼을 보았다.
董平?了半天, 自己想:"狗都知道身從何處來, 何況我生個人來。"
동평릉료반천 자기상 구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