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가 형성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본론에서는 현대사회에서 나는 누구인가라는 개인 정체성이 어떻게형성되고 확인되는 것과 시각문화의 경험( 전통 회화에 대한 관심과 취향, 선호하는 영화의 장르, 즐겨보는 텔레비전 프로그램, 패션 취향, 일상적 공간에서의 경험)과 관련
욕구의 핵심이 되는 것이 바로 가치이다.
이 장에서는 인간과교육3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로 하자
개인에게 부과된 사회적 요구로 부터 발생하는 위기가 수반되며, 성격은 이러한 과업이나 위기가 어떤 식으로 해결되는지에 따라 결정된다고 보았다. 지금부터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정체성도 확립하지 못한 것이 이유가 될 수 있다. 즉, 부모의 역할에 대한 개념이 없고, 이 역할을 어떻게 해야 올바르게 하는 것인지를 모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태내기 및 영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태내기 및 영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
도덕성을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인가 아니면 성장과정을 통해 후천적으로 발달시키는 것인가, 도덕성이란 고정적인 특성인가 아니면 상황에 따라 언제든지 변화하는 것인가, 그리고 도덕교육은 이와 관련하여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도덕성은 주어진 구체적 사태를 도덕적으로 해석하여 어떤 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