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시대정신과 작가성
1. 역사적 배경
1) 영화 속 중국역사 배경
‘전국 7웅’이라 불렸던 막강한 일곱 국가들이 지배하던 춘추전국시대의 중국대륙. 각각의 왕국은 천하통일의 대업을 이루기 위해 무자비한 전쟁을 수 없이 치뤘다. 그 결과 무고한 백성들은 수 백년 동안 죽음과 삶의 고통을 견
1. 미장센이란..
유래; 프랑스 연극용어 ‘무대 위에 배치한다’
무대라는 주어진 공간 안에서 연극제작에 필요한 모든 시각적인
요소를 배치하는 것을 의미한다.
연극적인 관련성 때문에 영화적 화면구성은 시각적인 소재의
해체와 재구성을 통하여 시각적으로 전개되는 극적인 착상을
표현
미장센이란 프랑스 연극 용어로서 ‘무대 위에 배치한다. 라는 뜻이 이었다. 무대라는 주어진 공간 안에서 연극 제작에 필요한 모든 시각적 요소를 배치하는 것을 뜻하는 것이다.
교수님께서 미장센을 부석하라고 하신말씀에 어떤 영화가 좋을까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다. 유명한 영화이면서 미장센
영화 속에 나타난 하이퍼 리얼리티
1)경계
하이퍼 리얼리티의 뜻은 원본도 없고 현실성도 없는 현실을 모형에 의거해 만드는 것을 말한다. 영화속에서 등장하는 터미네이터와 인간의 경계가 존재하기는 했는가에 대한 의문을 제시하는 하이퍼 리얼리티적 요소는 이론에 근거해 본질의 존재 유무에 대
몰아붙이는 리드미컬한 시청각 이미지들은 결국 이 부족한 요소 들을 충분히 덮어버린다. 박찬욱 감독은 이 공격적이고 매혹적인 주제를 신경을 자극시키는 스타일을 통해 성공적으로 시각화 시킨다. 즉 비틀린 내러티브를 폭력적 이미지들로 점철시켜, 미학이 철학을 짓누르게끔 만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