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쥐팥쥐>는 傳統社會에서 흔히 있었던 繼母와 前妻子息의 葛藤이라는 現實的 소재를 幻想的 事件과 勸善懲惡的 善惡對決 構造 속에 浪漫的으로 形象化하고 있는 作品이다. 이는 韓國의 代表的 민담으로까지 評價되어 온 작품으로, 汎世界的으로 분포되어 있는 이른바 <신데렐라형 이야기>의 하나인
그녀의 지적인 욕구를 자극했던 오빠들의 죽음은 그녀의 우울과 강렬한 지적 탐구의 원인이 되었다. 그녀가 정신분석학과 만난 것은 그녀의 결혼이 파탄이 나가는 시점이었다. 그녀가 정신분석학에 공헌했던 것처럼 정신분석학도 깨어진 결혼과 만성적인 우울에서 그녀를 구했다. 그녀는 페렌찌에게
시기심과 감사(1957)는 정신분석 이론의 발달을 위한 멜라니 클라인의 마지막 공헌에 해당한다. 그녀의 마지막 4년은 논문을 쓰지 않았고, 그녀는 자신의 이론적인 작업이 완결되었다고 느끼면서, 1958년에 “정신기능의 발달에 관하여”라는 초심리학적인 논문을 집필했다. 그녀는 여기에서 죽음본능과
클라인에게 있어서 좋은 대상관계란 유아가 전체적인 만족감을 느끼는 유대 관계를 말한다. 방어 또한 대상관계에 결정적인 중요성을 가지며, 대상관계는 이초기 단계에서도 자아와 초자아를 형성한다. 그녀는 초기 대상관계가 긍정적일 때 아기들은 젖을 더 잘 빨며, 그렇게 “잘 빠는 아기들”이 덜
◎ 투사와 내사의 순환
- 투사와 내사의 순환 : 젖가슴에대한 좌절 경험 → 환상속에서 젖가슴 공격 → 어머니의 내부에 대한 공격 → 멸절 불안 완화 → 또 다른 위협 :외부→ 젖가슴 자체로부터 공격
- 투사과정 : 멸절불안 → 박해 불안으로 변형
- 내사 : 투사와 내사의 순환 과정에서 투사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