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는 점차 생동감 점치는 젊은 느낌들을 공유하는 창구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 시기의 대표적 영화로는 김기덕 감독의 "맨발의 청춘"처럼 신분차이를 극복하고 사랑을 찾는 젊은이들의 모습을 그린 작품들이 있었다. 1960년대는 문예영화 시대였다. 향기 높은 문학 작품을 영상으로 옮기는 작업이 이
영화가 개방되어 있는 상태라고 하더라도 굉장히 제한적으로 몇몇 가수의 음반만이 들어와 있었고 일본어 가창의 규제로 그 앨범들은 전부 영어로만 부른 앨범들 뿐 이었다. 영화 또한 일부 개방되었다고 하지만 일 년에 한편도 한국의 극장에서 즐길 수 없었고 거의 인터넷의 P2P사이트에서 불법으로
한국에서는 자국에서 제작된 영화 한편이 전 인구의 1/4에 가까운 수의 관객을 동원하고 부족한 자본력과 영화산업 기반에서도 영화시장을 헐리우드 영화에 잠식당하지 않는 한국의 영화시장에 대해 연구해 보겠다.
2) 한국영화시장에서의 국내영화의 성장세
한국영화 시장은 시대별 특징에 따
1. 영화산업의 성장가능성
국내시장의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게임산업의 성장이 가장 높지만, 영화, 방송, 애니메이션 등 각 분야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국가별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는 문화산업 또는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산업 육성에
* 영화산업의 개요*
영화산업의 정의
영화 제작, 활용, 유통, 보급, 수출, 수입 등과
관련된 제반 사업활동
한국 표준산업분류
영화 및 비디오 제작, 관련서비스, 영화배급,
영화 및 비디오 상영
-21C 대표적인 성장 산업 및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묘사되는 엔터테이먼트 산업(또는 문화사업)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