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가높은시장점유율을 보이는 국가는 프랑스, 인도, 한국 이렇게 3개국이다.
특히 한국에서는 자국에서 제작된 영화 한편이 전 인구의 1/4에 가까운 수의 관객을 동원하고 부족한 자본력과 영화산업 기반에서도 영화시장을 헐리우드영화에 잠식당하지 않는 한국의 영화시장에 대해 연구해 보겠다.
영화가 올린 매출의 약 25%에 해당하는 수치다. 그나마 여기에는 아바타가 지난해 12월 중순부터 말까지 약 보름에 걸쳐 올린 매출 약 4백30억원은 포함되지 않았다. 물론 이 영화들 가운데 3D가 아닌 일반영화로 상영된 경우도 있지만 그 점을 고려하더라도 단 12개의 작품이 이토록 높은 매출점유율을 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와이드 릴리즈 방식을 통한 스크린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배급사의 영화관 대비 교섭력 우위가 기반이 되어야 하며, 따라서 상대적으로 배급력과 교섭력이 약한 배급사들의 경우 영화 유통에 있어서 절대적인 열위에 놓일 수밖에 없다. 국내 배급시장은 이미 언급
영화 티켓은 총 1억 8천 300만장으로 전년 대비 10%나 성장했으며, 이는 1984년 이래 최고 수준이었다. 더욱 중요한 것은 1980년대 중반이후 27%까지 떨어졌던 프랑스 영화시장점유율이 2001년부터 다시 40%로 넘어선 사실이며, 2001년부터 2002년 여름까지 100만 명 이상의 관객을 모은 프랑스 영화가 26편이나 되
영화에 시선을 뺏기게 된다. 북미시장을 본격적으로 부상시킨 “와호장룡 현상”. <와호장룡 臥虎藏龍>이 획득한 비평과 흥행 <와호장룡>은 2001년 3월 북미시장에서만 US 6천30만 달러를 넘어서는 기록을 보여 북미 영화사상 최고 흥행을 기록한 외국어 영화가 됐으며, 전 세계적으로 1억 달러 이상의 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