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시장은 시대별 특징에 따라서 5단계로 구분된다.
① 초창기 : 60년대 이전 (영화비지니스의 태동기)
- 역세권,사람이 있는 곳에 극장이 건립되고 영세 규모로 운영
② 전성기 : 60년대 (초기 르네상스기)
- 대규모 극장과 그 연계망이 주도권을 잡고 영화산업을 유도
- 멜로물과 문예영화가 인
자국 문화의 세계화를 위해 각국의 영화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우리 영화계는 아직 제작, 투자 환경이 열악하고 관객도 젊은 층에 편중되어 있습니다. 스크린 쿼터를 축소하자는 것은 물이 새는 틈을 막고 있는 손을 둑이 무너지지 않았으니 이제 빼라는 것과 같습니다. 스크린 쿼터는 한국영화를
자국내 시장지배를 염려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적 또는 민족적 정체(正體)형성
에 관한 심각한 도전으로 보기 때문이다. 우리가 한국영화에 매달리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고유한 문화를 지켜야 한다는데 있다. 왜냐하면 고유한 문화는 집단 자신의
고유한 정체 형성에 결정적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한국은행과 재경부의 공세에 이어 공정위에서도 이 제도의 폐지와 개선의 입장을 확고히 밝히고 있는 것이다.
대내외적으로 치열한 경쟁을 통해서만이 스스로 위치를 지킬 수 있다는 개방주의가 힘을 얻는 시점에서 자국의 문화를 지켜야한다는 스크린쿼터제를 옹호하는 사람들의 입지는 더욱 좁혀
영화법이 처음 제정된 것은 1962년이었지만 이때의 주요 내용은 대부분 영화에 대한 각종 규제로 일관했을 뿐 한국영화의 육성과 진흥을 위한 장치는 없었다. 영화법 제19조에는 한국영화의 진흥을 위해 [정부는 우수영화제작의 장려와 영화문화의 발전 향상 및 영화의 국제 교류를 위하여 영화사업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