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이 나오게 된 사회적․시대적 배경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문학작품이 담고 있는 주제의식이나 사상에 대한 이해도 결국은 그 문학작품을 둘러싼 사회적․역사적 맥락과 함께 분석을 하는 것이 올바른 이해를 하기 위한 초석이 될 것이다.
우리가 지금부터 분석하려는 작품들은 정도의
짐승의 울음소리와 다를 바 없다는 절망과 무력감을 느꼈다. (인웅)
강물은 <씨앗>이다.
이 작품은 천상병시인의 처녀작으로 이 작품으로 인해서 작품세계가 펼쳐진다. 강물이 바다로 흐르듯 천상병시인의 시작은 이 강물로부터 시작 되지 않았을까한다. (광표)
강물은 <서러움과 간절한 그리움>이다.
시대의 벌거숭이’라고 부르는 것을 서슴지 않는다. 작가 연구를 위해 그를 직접 만났을 때에도 그의 모습은 기인, 혹은 도사의 이미지를 강하게 풍기고 있었다. 하지만 그의 외모가 그와 그의 작품 전체를 대변해 주는 것은 아닐 것이다.
그의 대표작은 중편 ‘훈장’(1975), 장편 ‘꿈꾸는 식물’(1978)
시대의 벌거숭이’라고 부르는 것을 서슴지 않는다. 작가 연구를 위해 그를 직접 만났을 때에도 그의 모습은 기인, 혹은 도사의 이미지를 강하게 풍기고 있었다. 하지만 그의 외모가 그와 그의 작품 전체를 대변해 주는 것은 아닐 것이다.
그의 대표작은 중편 ‘훈장’(1975), 장편 ‘꿈꾸는 식물’(1978)
Ⅲ. Walt Whitman과 Emily Dickinson 비교
형식면에서 두 시인은 기존 형식에 구애 받지 않고 자연스럽게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 하지만 그 전개하는 표현 면에서 Whitman은 생각을 늘어놓는 반면에 Dickinson은 고도로 함축해놓고 있다. 또한 공통 관심사인 ‘죽음’에 대해서도 상반된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