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묘살이를 하기도 한다. 조선시대엔 시묘살이를 7년상 9년상이 있었다고 한다. 탈상전에는 명절에 차례를 같이 올릴 수 있으나 원칙은 차례상과 빈소는 따로하는 편이였습니다. 탈상엔 상복을 벗고 정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그 후 1년마다 기제사를 올리면 된다.
상여노래(곡소리)
상두꾼들이
시묘살이를 하며 아침저녁으로 죽을 마시고 단지 1/24되 쌀을 진상하게 하여 태자 우문윤이 모든 정치를 총괄 처리하게 했다.
群臣表請節哀, 累旬?命進膳。
군신표청절애 루순재명진선
여러 신하는 표로 애도를 절제하게 청하니 수십일만에 겨우 반찬을 올리게 했다.
及太后奉葬山陵, 周主跣行至陵
이것이 이성계에 의해서 민간에 널리 장려 되었다.
조선 후기에 이르면 성리학의 토착화가 이루어지고, 예학이 특히 강조되면서 효행에 관련 된 규범도 일종의 풍습이 되어 사회를 지배하게 되었다. 이 시기에는 양반이라면 누구나 예법에 맞는 삼년상이란 형태의 제사와 시묘살이를 지내야 했다.
시묘살이를 하였다. 1904년 러일전쟁이 일어나자 고종황제의 명으로 궁내부 특진관으로 임명되었다. 고종황제는 미국공사관으로 피신하려했지만 미국의 거부로 무산되었다. 당시 미국과 일본은 가쓰라-데프트밀약으로 필리핀과 조선에 대한 각각의 지배권을 인정하였다. 이완용은 이때부터 변절하여
시묘살이를 마친 이이는 불법을 공부하기 위하여 금강산으로 수도의 길을 떠난다.
대대로 유학을 숭상한 집안의 자손으로 태어나, 그 시대에 배척받던 불교를 공부하려고 작정한 것은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불법의 공부를 마친 이이는 불법의 장점을 유학과 합하여 `일원적 이기 이원론`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