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리즘화가 완숙기에 접어들었다. 이 시기를 우리 근대문학사에서 규정짓자면, ‘완숙기’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물론 과도기적 작품들이 상당수 발표되었고, 「무정」과 같은 문학사적 작품이 나온 것도 아니지만, 그것은 당시대의 상황과 문학가들의 역량에서 기인한 것이지, 1930
Ⅰ서론 : 1930년대 시의 일반적인 특징
1930년대의 시와 시인을 살펴봄에 있어 각 파별로 분류하여 대표적 문인과 그의 시를 소개함으로써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논지를 전개하였다. 하지만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각 파들의 시인들은 자신을 ‘시문학파’, ‘청록파’ 등으로 구분지은적
Ⅰ. 개요
개화기시가 형태는 최남선에 이르러 크게 전환한다. 창가형식의 본격적인 출발과 함께 신체시, 자유시, 산문시 등이 다양하게 실험된다. 이런 시형식은 개화 초기의 애국가 및 개화가사 유형의 전통성에 비해 획기적이고 전환적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지만 1920년을 전후, 본격화는 근대시
Ⅰ. 리얼리즘시인 정지용
정지용이 남긴 시집으로는 1935년 10월 시문학사에서 낸 \"정지용시집\"과 1941년 9월 문장사에서 간행한 \"백록담\"이 있다. 그리고 1946년 6월 을유문화사에서 펴낸 지용시선\"이 있으나 이 시집은 박두진이 \"정지용시집\"과 \"백록담\"에서 25편을 뽑아 만든 것이라고 한다. 그렇
리얼리즘 시
한국문학에서 민중에 대한 관심은 이미 카프의 프로 문학과 해방기 문단의 민족 문학론 등의 존재에서 잘 드러난다. 그런데 70년대에 와서 민중이 중요한 소재로 떠오르게 된 것은 60년대 이래의 성장 위주의 근대화 정책이 초래한 사회 전반 구조적 모순의 심화, 이에 따른 민중 생존권의